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와이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균등 1주 받을까?

와이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균등 1주 받을까?

 

-수요예측 잘 나온 종목...2대 주주는 네이버 웹툰, 3대 주주는 CJ ENM

-해당 종목은 한국투자증권 계좌 통해서 신청 가능...온라인 청약 시 수수료 2,000원(프라임 등급부터 무료)

 

 

와이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센서뷰와 더불어 비슷한 흐름이나 차이점도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종목이 센서뷰에 비해서 의무보유확약이 괜찮게 나왔습니다. 이 종목은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는데 만약 고객 등급이 프라임 이상 해당된다면 수수료 무료입니다. 프라임 미만의 등급에 속하는 경우에만 온라인에서 수수료 2,000원입니다. 한국투자증권 계좌 같은 경우 공모주 신청 활발하게 하는 분들이 많이 보유중이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와이랩 균등 경쟁이 치열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물량은 넉넉한 편이나 최근 공모주 신청하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해당 종목 신청하려는 분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투자증권 계좌 개설 관심 갖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와이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나왔습니다. 균등 보다 비례 노리는 분에게는 고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종목이 센서뷰와 더불어 수요예측이 높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다만, 어느 종목을 주력으로 할지 그 선택을 위한 고민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와이랩 센서뷰 청약일이 서로 같습니다. 7월 10일 월요일부터 11일 화요일까지 이틀 동안입니다. 환불일도 7월 13일 목요일로 동일합니다. 다만, 상장일은 하루 차이입니다. 센서뷰 상장일 7월 19일, 와이랩 상장일 7월 20일입니다. 참고로 센서뷰는 삼성증권 계좌 있으신 분만 청약 가능합니다. 와이랩은 한국투자증권 계좌만 청약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와이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이렇습니다. 기관 경쟁률 1,821.64대 1 나왔습니다. 기관들의 참여 건수는 1,942건이며 그중에 6개월 확약 61건, 3개월 확약 79건, 1개월 확약 102건, 15일 확약 32건, 미확약 1,668건 나왔습니다. 의무보유확약 건수 기준 14.1%, 수량 기준 14.7%입니다. 수요예측이 잘 나온 것에 비해서 의무보유확약이 대박을 쳤다고 보기 어려우나 그렇다고 낮게 나온 것은 아닙니다. 거의 무난하게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만, 미확약이 많기 때문에 상장 초반 주가 추이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참고로 청약일이 같은 센서랩 수요예측 결과 1,673.33대 1, 의무보유확약 건수 기준 7.3% 및 수량 기준 7.4% 나왔습니다. 와이랩이 센서랩보다 기관 반응이 더 좋았습니다.

 

이 종목도 센서랩과 더불어 공모가 상향됐습니다. 당초 희망 공모가 밴드는 7,000원 ~ 8,000원이었으나 최종적으로 9,000원이 됐습니다. 청약일 이전에 진행된 수요예측 결과를 반영하여 주관사 한국투자증권과 와이랩 재협의 끝에 공모가 9,000원 확정됐다고 합니다. 알고보니 참여 기관 1,942건 중에서 1,899건이 밴드상단초과 제시했습니다. 그중에 10,000원 이상 1,735건, 9,000원 초과 ~ 10,000원 미만 127건 나왔습니다. 다수의 기관에서 10,000원 이상 제시했음에도 9,000원 확정되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공모가가 무리하게 올라가지 않게 됐습니다.

 

 

와이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확정되면서 일반 투자자분들의 관심은 균등 1주 획득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최근 알멕 사례를 계기로 기관들의 반응 좋은 공모주들이 연이어 나오면서 일반 투자자들이 신청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종목 같은 경우에도 수요예측이 잘 나왔으며 의무보유확약도 거의 무난하게 나왔기 때문에 청약 신청에 관심을 두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와이랩 균등 및 비례 물량은 각각 375,000주이며 넉넉합니다. 평소 같으면 일반 투자자가 무난하게 균등 1주 얻을 수 있는데 최근에 신청자가 많아지면서 어떻게 될지 예측불허입니다. 만약 375,000명 이상의 분이 청약 신청할 경우 균등 1주 못받는 분이 나타나게 됩니다.

 

 

와이랩 공모주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청약일과 환불일은 센서랩(주관사 : 삼성증권)과 겹칩니다. 청약일은 7월 10일 월요일 ~ 11일 화요일 이틀 동안이며 7월 13일 목요일이 환불일입니다. 상장일은 7월 20일 목요일입니다. 최종 공모가 9,000원으로 확정되었으며 최소 청약 주식 수 30주입니다. 청약증거금률 50% 적용하면 135,000원입니다. 최소한 해당 금액이 있어야 와이랩 청약 가능합니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으로 청약하실 분은 12,000주까지 청약 가능하며 최대 증거금 5,400만 원 필요로 합니다.

 

참고로 와이랩은 웹툰 제작 스튜디오 회사입니다. 한국 최초로 웹툰 제작에 프로듀스 시스템을 도입한 곳이면서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의 다른 콘텐츠를 활용하는 다른 국내 정상급 회사들과 함께 2차 콘텐츠 제작을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국내외에서 수많은 파트너를 두고 있으며 2대 주주 네이버 웹툰, 3대 주주 CJ ENM이기도 합니다. 비록 3년 연속 적자에 있으나 이번에 기관들의 수요예측이 잘 나오면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진 = 와이랩 청약 한국투자증권에서 가능합니다. 해당 증권사 앱에 있는 '자산, 뱅킹 > 청약 > 공모주/실권 청약' 메뉴 순서로 접속하셔서 해당 종목 청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아직 청약일이 아니기 때문에 목록에 없습니다. (C) 한국투자증권 앱]

 

 

[사진 = 와이랩 청약일 7월 10일 ~ 11일입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해당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와이랩은 센서뷰와 더불어 청약일이 같습니다. 환불일 및 상장일은 토스 앱을 통해 잘 안내됐습니다. (C) 토스 앱]

 

 

[사진 = 한국투자증권 계좌 개설 하고 싶은 분이라면 토스 앱을 통한 혜택을 눈여겨 보시면 좋습니다. 해당 주식계좌 최초 개설한 내국인 개인에 한해서 비대면 웹 계좌개설 서비스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개설 혜택 중에 하나인 국내 주식 1주는 KOSPI200에서 추첨 지급되며 평균 5천 원 상당이라고 합니다. 일부 종목은 제외입니다. 20달러 지급은 선착순 월 1만 명에 해당되며 해외주시걱래 서비스 최초 신청 고객에 한합니다. (C) 토스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