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체험단

갤럭시노트3,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비교

얼마전 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 안투투 벤치마크 성능을 살펴보면서 놀랬던 점이 있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벤치마크가 갤럭시노트3 보다 더 우세했습니다. 갤럭시노트3 벤치마크는 갤럭시S5보다 근소하게 뒤졌는데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의 차이가 꽤 존재하더군요. 최근에 나왔던 제품이 몇 개월전 출시된 제품보다 성능이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노트 시리즈는 갤럭시 시리즈보다 더 좋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갤럭시노트3가 갤럭시S5보다 더 좋다고 봅니다. 벤치마크에서는 갤럭시S5가 약간 앞섰으나 스펙에서는 갤럭시노트3가 더 우세합니다. 갤럭시S5의 경우 디자인 때문에 제품에 대한 여론의 평가가 전체적으로 부정적이었죠. 하지만 갤럭시S5 광대역 LTE-A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사진=갤럭시노트3, 갤럭시S5 광대역 LTE-A (C) 나이스블루]

 

어떤 관점에서는 갤럭시노트3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는 S펜 사용이 가능한 반면에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그렇지 않습니다. 배터리 양에서도 갤럭시노트3가 3200mAh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2800mAh입니다. 심지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갤럭시S5처럼 후면 디자인이 펀칭 패턴입니다. 제가 1개월 동안 이 제품을 이용하면서 펀칭 패턴 덕분에 제품이 미끄럽지 않아서 좋았는데 오히려 제품을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디자인을 좋지 않게 판단하더군요. 한마디로 말해서 호불호가 뚜렷하게 갈리죠.

 

 

[사진=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 벤치마크는 갤럭시노트3를 앞섰습니다. (C) 나이스블루]

 

하지만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이 갤럭시노트3보다 더 좋은 점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후면 화소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WQHD(2560 x 1440) 슈퍼 아몰레드가 탑재됐습니다. Full HD(FHD, 1920 x 1080) 슈퍼 아몰레드가 적용되는 갤럭시노트3보다 해상도가 더 좋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갤럭시노트3보다 동영상 화질이 더 밝습니다. 또한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576ppi(인치 당 화소 수)라면 갤럭시노트3는 388ppi입니다. 거의 200ppi 차이가 날 정도로 갤럭시S5 광대역 LTE-A 화질이 뚜렷하게 좋습니다.

 

일각에서는 WQHD(또는 QHD)와 FHD의 화질 차이가 크게 없다는 뉘앙스의 주장을 합니다. 그러나 공감하지 않습니다. 제가 어느 날에 WQHD와 FHD 동영상 화질을 비교한 적이 있었는데 WQHD가 더 선명하게 나왔습니다. 풍경이나 일상 생활과 관련된 동영상이라면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어떤 TV프로로 살펴보니까 WQHD가 더 밝게 나오더군요. FHD보다는 WQHD로 보면서 동영상에 집중하기 쉬웠습니다. 속된 말로 '빠져든다'는 기분이었죠.

 

또한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카메라 후면이 1600만 화소입니다. 갤럭시노트3의 1300만 화소보다 더 우세합니다. 갤럭시노트3에 비해서 화질이 더 발달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서 방수 및 방진이 되는 것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저의 사용 소감으로는 스마트폰이 야외에서 비에 젖을 때 고장날 것 같은 기분이 들지 않더군요. 그동안 광대역 LTE-A 속도 측정하면서 비에 젖었던 때가 몇 번 있었습니다.

 

 

[사진=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광주 지하철 운천역에서 204Mbps의 속도를 나타냈습니다. (C) 나이스블루]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갤럭시노트3 스펙의 결정적 차이는 광대역 LTE-A가 적용되느냐 아니냐 여부입니다. 광대역 LTE-A는 SK텔레콤이 6월 19일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를 했으며 7월 1일부터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했습니다. 6월 19일에 출시되었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세계 최초로 최대 225Mbps 속도를 나타내는 스마트폰이 됐습니다. 그 이전까지는 최대속도 150Mbps를 넘겼던 스마트폰이 없었으나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나오면서 스마트폰 최대속도가 225Mbps로 올라섰습니다. 저의 스마트폰은 광주 지하철 운천역에서 204Mbps까지 올라갔던 경험이 있었죠.

 

아마도 누군가는 광대역 LTE-A 속도의 필요성에 대하여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낼지 모릅니다. LTE와 LTE-A도 쓸만하니까요. 하지만 속도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컴퓨터도 속도가 느릴 때 답답하듯이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3G에 이어 LTE, LTE-A, 광대역 LTE-A가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은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음을 뜻합니다. 저 같은 경우 LTE-A는 종종 느리게 느껴지더군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이 갤럭시노트3보다 더 우세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관련 글-

 

갤럭시S5 광대역 LTE-A, 1개월 이용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