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이에스텍 공모가 및 균등 1주 매도(Ft. +224%)

에이에스텍 공모가 및 균등 1주 매도(Ft. +224%)

 

-1인당 균등 배정 수량 치열한 경쟁 뚫고 얻어낸 1주, 상당히 높은 수익률 안겨줬습니다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모주 청약 시장 4분기에 '폼 미쳤다'

 

 

에이에스텍 공모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어하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11월 28일 오늘 주식 시장 최대의 화제가 바로 이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상장했던 종목입니다. 얼마 전 미래에셋증권 통해서 일반 투자자들의 청약이 진행되었으며 청약건수는 356,373건 이었습니다. 균등 및 비례 수량이 각각 175,875주로서 1주 받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했습니다. 1인당 균등 배정 수량 0.49주, 비례 1주 금액 38,485,860원이었습니다. 저는 에이에스텍 균등 1주 받으면서 100명 중에 49명 안에 드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그 결과 이 종목이 오늘 오전에 상장하면서 200% 이상의 수익률 기록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원료 제조 기업 에이에스텍 공모가 한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 같이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통해서 해당 종목 공모주 청약해서 최소 1주 받았던 일반 투자자라면 현재 주가 추이가 공모가에 비해서 얼마나 높은지 확인하실 겁니다. 또는 이 종목 청약 안했는데 얼마전 상장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공모가 및 기관 수요예측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분도 계실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상장 초기라서 주가 추이 변동폭이 클 수도 있습니다. 이 종목 투자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적어도 오늘 만큼은 미래에셋증권 공모주 청약 신청해서 최소 1주 받았던 일반 투자자가 승자입니다.

 

 

결과적으로 에이에스텍 공모주 청약 대박났습니다. 상장 첫날이었던 11월 28일 오전 9시에 장이 시작하면서 90,000원 넘었습니다. 저로서도 이 금액은 전혀 예상 못했습니다. 기관들의 수요예측이 좋았으나 의무보유확약이 참여건수 기준 5.54%, 수량 기준 8.66%라서 무난하게 나왔기 때문에 에이에스텍 공모가 28,000원에서 약간 더 높은 금액에 장이 시작하지 않을까 싶은 예감이 들었습니다. 이전에는 그랬을 수도 있는데 최근에 시장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최근에 핫한 신규 상장 종목인 에코프로머티(에코프로머티리얼즈) 같은 경우 수요예측은 좋지 않았으나 상장 이후에 매수 물량이 점점 늘어나면서 현재는 공모가보다 훨씬 높은 금액의 주가 추이를 나타냈습니다.

 

저로서는 에이에스텍 균등 1주 얻은 것이 행운이었습니다. 이렇게 200%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줄 예상 못했습니다. 물론 저 뿐만은 아닐 겁니다. 균등 및 비례 관계없이 최소 1주 얻은 분은 적어도 오늘 만큼은 높은 수익률 경험하고 있을 겁니다. 이전에는 따상, 따따상 이라는 공모주 대박과 관련된 용어가 흔했는데 최근에는 공모주 가격제한폭 60~400%로 바뀌면서 어마어마한 수익률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사진 = 에이에스텍 균등 1주 배정 인증합니다. 1인당 균등 배정 수량 0.49주 경쟁률을 뚫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인 오늘 에이에스텍 공모가 금액에 비해서 훨씬 높은 주가 추이를 나타냈습니다. 균등 or 비례 최소 1주 배정 받았던 사람이 승자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비례를 노리지 않고 미래에셋증권 통해서 공모주 청약했기 때문에 균등 1주 배정 되기를 바랬는데 결국 실현됐습니다. (C) 나이스블루]

 

 

미래에셋증권 주관사였던 에이에스텍 공모주 기관 수요예측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기관 경쟁률 : 629.95대 1

-기관 참여건수 : 1,969곳

(6개월 확약 11건, 3개월 확약 65건, 1개월 확약 30건, 15일 확약 3건, 미확약 1,860건)

-의무보유확약 : 참여건수 기준 5.54%, 수량 기준 8.66%

 

개인적으로는 이 종목의 의무보유확약이 높게 나오지 않아서 에이에스텍 비례 노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상장 첫 날인 지금 시점에서 바라보면 비례로 최소 1주 얻었던 사람도 승자입니다. 만약 균등 및 비례 각각 1주씩 얻었다면 총 2주가 되므로 수익이 더 늘어납니다. 웬만한 파킹통장보다 수익이 더 좋았을지 모릅니다. 공모주 청약 신청 시점부터 상장 첫 날까지의 기간만 놓고 보면 말입니다.

 

 

[사진 = 에이에스텍 공모가 이렇습니다. (C) 미래에셋증권 앱]

 

 

[사진 = 장이 시작하자마자 에이에스텍 주가 크게 치솟았습니다. 공모가 28,000원이었는데 갑자기 8만 원대 후반에 이어 9만 원대로 올라섰습니다. 저는 9만 원대 초반에서 매도했습니다. 수익률 224% 입니다. (C) 미래에셋증권 앱]

 

 

[사진 = 에이에스텍 오전 9시 1분에는 95,000원으로 올라섰던 적이 있습니다. 알고보니 96,500원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적어도 오늘 오전만을 놓고 보면 아마 이 타이밍에 매도하셨던 분이 높은 수익률 기록했을 겁니다. (C) 미래에셋증권 앱]

 

 

[사진 = 11월 28일 오전 11시 29분 현재 에이에스텍 주가 추이입니다. 8만 원대 후반 기록중입니다. 이날 주가 추이는 그야말로 엄청난 대박입니다. 이 종목이 상장 초기인 특성상 주가 변동이 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지금 시점에서는 공모주 청약 신청하신 분이 옳았습니다. 지난 10월 두산로보틱스, 11월 에코프로머티 및 에이에스텍 공모주가 대박났습니다. 현재 4분기 공모주 시장이 그야말로 '폼 미쳤다'는 생각이 듭니다. (C) 미래에셋증권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