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강남역 사고, 차량 급발진 과연 가능성은?

강남역 사고 오늘 하루종일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저도 그 이슈를 접하고 단톡방에 소식을 전했더니 다른 분들이 놀래더군요. 그 정도로 상당히 충격적인 일이었고 다시는 강남역 사고 같은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아울러 강남역 사고 차량 철저하게 조사하여 그 원인 무엇인지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대중들이 이러한 사고에 대한 일종의 경각심을 느낄 수 있는 것이죠.

 

 

[사진 = 서울 지하철 강남역(2호선, 신분당선)과 그 인근은 서울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해당 사진은 강남역 여러 출구중에 하나이며 2017년 10월 18일 강남역 사건 이슈와 아무 관련 없습니다. 제가 지난 여름에 강남역 출구 촬영했던 사진입니다. (C) 나이스블루]

 

강남역 사고 그야말로 참혹했습니다. 어떤 차량이 상가로 돌진하면서 시민 6명이 부상을 당하는 끔찍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한 명은 중상으로 순천향병원, 다섯 명은 경상으로 강남세브란스병원 이송됐습니다.

 

 

강남역 사고 2017년 10월 18일 오후 12시 36분경에 벌어졌습니다. 중년의 여성(미디어에서는 57세 또는 60대로 알려졌습니다. 정확한 나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중년의 여성으로 표현합니다.)이 운전했던 차량이 강남역 인근 건물 지하주차장을 나왔더니 갑자기 인도쪽으로 향했습니다. 차량과 건물이 충돌하지 않도록 핸들을 왼쪽으로 꺾었으나 오히려 그 차량은 상가쪽으로 돌진하면서 시민 6명이 부상당하는 참혹한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이러한 강남역 사고 차량 원인 급발진이냐 아니냐에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입니다. 급발진이란 운전자의 의도와 관련없이 차량이 급가족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남역 사고 원인 급발진 의심을 해볼 여지가 있습니다.(그렇다고 제가 급발진이라 단정짓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강남역 사고 차량 지하의 주차장을 천천히 나온 것을 떠올리면, 브레이크등이 켜진 것이 맞는지 알 수 없는 점을 미루어볼 때 급발진을 쉽게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사진 = 2017년 10월 18일 트위터 인기트렌드에 강남역 사고 단어가 떴습니다. 이는 트위터상에서 강남역 사고 주목하는 누리꾼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C) 트위터 앱]

 

강남역 사고 원인 운전자가 엑셀을 세게 밟은 것이 아니냐는 누리꾼들의 주장도 있습니다. 과연 운전자가 엑셀을 세게 밟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급발진이 아니라면 운전자가 그 상황에서 어떻게 운전했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급발진이 한국에서 인정 받았던 사례는 과연 있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급발진 추정 사고가 여러 건 있었으나 급발진 인정 받은 사례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추정은 추정일 뿐입니다. 향후 강남역 사고 원인 어떻게 될지 추후 알려질 것으로 보입니다만, 현재 시점에서는 급발진 가능성에 딱히 무게감이 실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다만, 정확한 강남역 사고 원인이 나와봐야겠죠.

 

 

더욱 믿어지지 않는건 강남역 사고 차량 인도쪽에 있는 차단봉을 부순 뒤에 왼쪽으로 방향을 크게 틀면서 상가 건물로 돌진했다는 점입니다. 차량이 차단봉을 부수는 모습은 개인적으로 처음 봤습니다. 인도와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도로 사이에 차단봉이 존재하는 이유는(저의 생각일 뿐입니다.) 교통사고 방지 목적이 크다고 봅니다. 자동차가 인도로 오지 못하도록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단봉 설치된 인도를 지나다니는 사람 입장에서는 더욱 안심하면서 이동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강남역 사고 차량 차단봉 부수고 왼쪽으로 방향을 트는 모습이 공개되면서 '차단봉이 차량에 부숴질 수 있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운전자가 엑셀을 세게 밟았던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이유 때문인지는 아직 불분명하나, 차단봉이 부숴진 것을 보면 그 차량의 가속이 얼마나 순간적으로 빨랐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여기에 차량이 왼쪽으로 갑자기 방향을 틀면서 상가쪽으로 돌진한 것을 보면 정말 믿어지지 않는 사고가 벌어졌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사진 = tbs 교통방송 트위터에서는 10월 18일 오후 1시 35분 강남대로 중간지점 차량 돌진 사고에 대하여 해당 구간 이용하는 분들이 안전하게 지나시길 바라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tbs 교통방송에서 언급될 정도면 강남역 차량 돌진 사고 얼마나 사람들이 놀랄 수밖에 없었는지 인지하게 됩니다. (C) tbs 교통방송 트위터]

 

[사진 = 2017년 10월 18일 핫이슈는 강남역 사고 입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10월 18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알고보니 강남역 사고 벌어진 곳이 제가 강남역에 드나들 때 여러 차례 지나다녔던 곳이었습니다. 그런 곳에서 끔찍한 사고가 벌어진 것이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곳이 사람들 많이 지나다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향후 제가 그곳을 지나다니게 된다면 2017년 10월 18일 일어났던 강남역 사고 떠올리게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납니다. 그 정도로 믿기지 않는 일이 벌어졌죠.

 

강남역 사고 원인 철저하게 파헤쳐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운전하는 분들이 경각심을 느끼면서 좀 더 운전에 신경쓸 수 있겠죠. 사람을 다치게 하는 차량 사고가 다시는 이 땅에서 없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