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안전나라 서포터즈 4기

한국인 필수 음식 배추김치 영양에 도움되네

한국인이 항상 즐겨먹는 대표적인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김치입니다. 김치의 종류가 여럿 있습니다만 그중에서 배추김치를 주로 먹게 됩니다. 집이나 식당, 회사 구내식당, 학교 급식소 등 전국의 수많은 곳에서 배추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하루에 최소 한 번은 배추김치를 먹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식사를 하는데 있어서 배추김치는 한국인 필수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즐겨 먹으니까요.

 

 

우선, 이 사진은 제가 지난해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 있는 어느 한인식당에서 찍었습니다. 이곳에서 배추김치가 포함된 한국 음식을 먹었습니다. 인천-시애틀-라스베가스까지의 소요 시간이 약 24시간 되면서 많이 지쳐있던 상태였습니다. 시애틀 국제공항에서 라스베가스로 향하는 비행기 이륙이 생각보다 더 지연되면서 상당히 힘이 빠지더군요 그런데 라스베가스에 도착하면서 한인식당에 갔더니 한국 음식을 먹게 되어 기분이 좋았습니다. 한국 사람에게 잘 맞는 음식이 한국 음식임을 실감했던 때였습니다.

 

 

특히 배추김치와 깍두기를 함께 먹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한국과 지구 반대편에 있는 나라에서 한국의 전통 음식인 배추김치와 깍두기를 함께 먹는 기분이 새로웠습니다. 특히 배추김치 같은 경우에는 제가 집에서 식사를 할 때마다 항상 먹었습니다만, 미국에서도 먹게 될 줄 몰랐습니다. 배추김치 및 깍두기와 함께했던 식사가 더욱 맛있게 느껴졌습니다.

 

이처럼 한국인에게는 배추김치가 친숙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이유도 있습니다만, 어렸을 적부터 밥과 함께 먹었던 음식이었던 그 익숙함이 배추김치를 더욱 즐겨먹게 되는 이유도 있다고 봅니다. 또한 배추김치는 김치볶음밥이나 김치김밥 같은 김치를 활용한 음식에 들어갑니다. 다양한 요리를 통해 배추김치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알고 보니 배추김치는 우리의 영양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었습니다.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건강•영양정보 메뉴에 있는 재철재료정보에 따르면 배추김치 1회 분량(40g)에는 비타민C, 비타민 B6가 하루 권장량의 10%가 함유됐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C는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를 막아 스트레스를 이기게 해주고 콜라겐의 합성에 관여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시킨다고 합니다.  아울러 배추김치에 함유된 엽산은 하루 권장량 20%가 되며 고춧가루에 들어간 캡사이신이 비타민 산화를 막아주면서 지방 분해하는 작용을 한답니다.

 

배추김치는 양념이 들어간 음식입니다. 마늘, 무, 양파, 파 등이 함황화합물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함황화합물은 항암 효과 및 살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추김치가 사람의 충분한 영향 섭취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록 김치가 나트륨 함량이 많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분이 섭취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김치를 너무 많이 먹지 않아도 평소에 적당히 먹는다면 우리 몸 건강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내용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https://goo.gl/9dFqH8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