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면가왕 장기알 윤형렬 아닐까 싶습니다. 목소리가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1라운드에서 불렀던 목소리 만으로 정체를 쉽게 예상하기는 힘듭니다. 2라운드 이후의 솔로곡에서 1라운드와 다른 목소리로 부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이전에 출연했던 손진영의 경우 1라운드와 2라운드 목소리가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복면가왕 장기알 윤형렬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지난 1라운드만을 놓고 보면 그의 존재감이 떠올랐습니다. 노래에서 깊은 울림이 있는 것을 보면 뮤지컬 발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에는 남자 뮤지컬 배우가 출연한게 아닌가 싶어요.
*이 글은 복면가왕 장기알 윤형렬 맞다는 전제하에 작성합니다. 저의 예상이 실제와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사진 = 복면가왕 2016년 7월 달력]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는 34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 첫 번째 조에서 복면가왕 체스맨 붐과 함께 달팽이 (원곡 : 패닉)라는 노래를 듀엣으로 부르며 맞대결 펼쳤습니다. 감미로운 목소리로 판정단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의 노래 솜씨가 예사롭지 않았던 무대였죠. 음색 하나 만큼은 많은 사람들을 감탄시킬만한 재주가 남달랐습니다. 그가 2라운드 이후의 개인곡에서 어떤 노래를 들려줄지 알 수 없으나 1라운드 듀엣곡에서는 깊은 느낌을 전하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다만, 노래를 부른 것을 보면 전반적으로 가수는 아닌 것 같았습니다. 제가 정확히 본게 맞는지 모르겠는데 뮤지컬 발성인 것 같아요. 복면가왕 장기알 윤형렬 아닌가 싶습니다.
"장기알님은 호흡 자체를 명치에 딱 걸어놓고 내는 명치 호흡. 명치에 호흡을 걸면 (직접 시범을 보인 뒤) 창법이 예전에 플라이 투더 스카이 환희 씨가 저런 창법을 많이 썼었는데 아주 멋진 목소리를 가지고 계시고..." (복면가왕 조장혁)
34대 복면가왕 결정전 연예인 판정단으로 출연했던 조장혁은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가 멋진 목소리를 가졌다고 극찬했습니다. 그러면서 환희 언급했던 것을 보면 복면가왕 장기알 환희 아님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노래를 잘 부르는 가수라면 1라운드부터 자신의 노래 부르는 특징을 마음껏 발휘하지 않았겠죠. 자신의 정체를 숨기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가 1라운드에서 목소리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를 어느 정도 감췄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의 깊은 울림을 보면 최선을 다해서 노래를 불렀다고 볼 수 있겠죠.
[사진 = 복면가왕 2016년 달력]
또 다른 연예인 판정단인 김구라는 "장기알님은 아까 인사할 때 마이크 위치를 봤는데 장기알 금색에 마이크를 댔거든요. 목이 굉장히 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알고봤더니 윤형렬 사진을 인터넷으로 찾아 보니 목이 길어 보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길어 보이는지는 알 수 없으나 김구라가 출연자의 신체적인 특징을 잘 짚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그의 말이 복면가왕 장기알 윤형렬 맞는 단서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장기알 음색은 아름드리나무 같은 굵직함과 버팀목이 되어주는 힘 있는 음색이 있어요. 열매가 주렁주렁 열리는 듯한 표현력까지, 목소리의 목자가 가면을 구성하는 나무 목 자가 아닌가 싶은 힘이 있습니다." (복면가왕 유영석)
연예인 판정단으로 출연했던 유영석은 복면가왕 장기알 음색에 대하여 이러한 말을 했습니다. 그동안 복면가왕에 등장했던 출연자들 중에서 음색이 매력적인 인물은 연예인 판정단에서 전반적으로 호응이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 점에서 복면가왕 장기알 유영석에게 좋은 말을 들을 수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제로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는 붐을 67표 : 32표로 이겼습니다. 상대방보다 2배 이상의 득표를 기록했죠. 이는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의 목소리를 인상 깊게 여기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라운드에서 좋은 노래 잘 들려줬습니다.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imbc.com/broad/tv/ent/sundaynight]
[사진 = MBC 본사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2016년 7월 10일은 MBC 일밤 복면가왕에서 34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가 방영되었던 때입니다. 사진은 저의 아이패드 달력이며 7월 10일을 가리킵니다.]
[34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 결과]
연예인 판정단 출연자였던 김현철은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에 대하여 "요즘에는 뮤지컬을 하시지 않는가"라고 언급했습니다. 아마도 이 대목에서 복면가왕 장기알 뮤지컬 배우로 예상했던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김현철이 복면가왕 장기알 출연자를 옛날에 굉장히 유명한 가수였다가 요즘에 뮤지컬 하는 사람으로 예상했습니다만, 그가 뮤지컬 언급한 것만으로 복면가왕 장기알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복면가왕 장기알 추정되는 윤형렬 나이 만 33세입니다. 본업은 뮤지컬 배우이나 2007년과 2014년에 싱글 앨범을 발표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알고보면 앨범 활동 경험이 꽤 있더군요. KBS2 불후의 명곡에도 출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복면가왕 장기알 윤형렬 맞다면 이번 34대 복면가왕 결정전의 다크호스가 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2라운드 이후의 토너먼트에서 상당한 강세를 나타낼지 주목됩니다.